한창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

지난번에 전적 사이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포스팅이 있었다.


링크참조: [배틀그라운드(PUBG) 전적 검색 사이트 추천]


그런데, 몇 번 전적 사이트를 이용해봤거나

배틀그라운드 관련 사이트를 가보면 가끔 생소한 단어가 보이는데,

그 뜻이 무엇인지, 어떻게 계산되는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레이팅

게임 결과를 누적 종합하여 매겨진 플레이어의 등급 수치이다.

이 값이 높을 수록 실력이 좋은 플레이어라고 볼 수 있다.


다만, 레이팅은 시즌 시작과 동시에 모두가 같은 값으로 시작하게 되므로, 어느정도의 게임 수 이상을 플레이 해야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


스타로 따지면 래더점수, LOL로 따지면 MMR, 오버워치로 따지면 평점과 같은 개념이다.

그냥 숫자만 보면 잘 와닿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요즘 게임들은 이 점수를 기반으로 상위 몇 %마다 구간을 나눈다. (골드, 실버 등)



2) K/D 혹은 KDA

K는 킬(Kill), D는 데스(Death, 사망 수), A는 어시(Assist, 킬 관여, 도움)를 의미하여,

플레이어가 1회 사망하기 전까지의 전투 기여도를 산출해내는 방식이다.

K/D = [킬 수] ÷ [데스 수]

KDA = ([킬 수] + [어시 수]) ÷ [데스 수] 

로 계산된다.


어시는 듀오 또는 스쿼드에서 팀원이 킬을 가져간 경우, 플레이어가 어시를 올릴 수 있다.

솔로에서는 예외적으로 팀원이 없으므로 K/D = KDA가 되겠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는 1등을 하지 않는 이상, 사망 수가 거의 게임 판 수와 동일하므로

매 판마다 몇 킬 몇 어시를 했는지와 "거의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겠다.



3) 승률

승률 = [1등한 횟수] ÷ [총 게임 수]


일반적인 스포츠 경기라면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승률 40%~60% 정도이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의 경우는 매판 90~100명의 플레이어 또는 20팀 이상 중에 "단 1명"(또는 1팀)만 승리하는 것이 규칙이다.


따라서, 승률이 50%가 된다는 것 자체가 엄청난 플레이어라는 증거이다.

팀워크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한 듀오나 스쿼드와 달리, 솔로의 경우는 승률의 유지가 거의 불가능하다.



4) Top10 (Top10 진입률)

[Top10 진입률] = [10위 이내로 마친 횟수] ÷ [총 게임 수]


다른 게임에서는 조금 보기 힘든 수치로,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승률이 대부분 낮게 나올 것이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추가 지표라고 볼 수 있겠다. 1위~10위 사이로 게임을 마친 경우, 매우 잘 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 게임 특성상, 몇 가지 랜덤 요소가 존재하므로 아쉽게 1위를 못한 이들에 대한 배려(?)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재미있게도, 전투를 잘 피해서 생존만 잘하면 Top10 수치는 올릴 수 있다.



5) 여포 수치 (Mostkill)

삼국지에서 많이 들어본 그 여포가 맞다. 이름에서 느낄 수 있다시피, 사실 공식적인 수치는 아니고 한국에서 유저들이 붙인 내용이라고 하겠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Kill Streak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mostkill data in DAK.GGDAK.GG에서 확인할 수 있는 여포수치



여포가 전투적으로 싸웠듯, 실제 게임에서 시즌 동안 실력+운으로 [한 게임 내 최대 킬 수]를 의미한다.

전투 능력을 판가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수치이다.



6) 부스트

일반 단어의 의미와는 조금 다르게, 배틀그라운드 게임에서는 [부스트 게이지를 회복한 수]를 의미한다.

부스트 게이지는, 게임 내에 등장하는 소모성 아이템인 "에너지 드링크", "진통제", "아드레날린 주사기"를 통해 올릴 수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적으로 0까지 점차 줄어든다.


부스트 게이지가 존재할 때의 효과는

  a) 체력 자동 회복 - 붕대와 구급상자로는 75%까지밖에 회복이 되지 않는다. 의료용 키트는 구하기 어려우므로 75% 상태에서는 부스트게이지를 올려 100%까지 회복시켜야 한다.

  b) 이동 속도 증가 - 부스트 게이지 3번째 칸 부터 적용



7) DBNO

Down But Not Out의 축약어이다.

직역해보면 "다운시켰지만, 아웃되지 않았다."라는 뜻으로, 적을 공격하여 기절상태가 되었지만 적 팀원이 부활시켜서 사망하지 않은 경우를 의미한다.


DBNO data in pubg.mePUBG.ME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DBNO 수치



솔로의 경우는 팀원이 없어서 부활을 해줄 사람이 없어 즉시 사망하므로, DBNO가 0이 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듀오나 스쿼드의 경우에만 존재하는 값이 되겠다.




블로그 이미지

젓가락아저씨

현실에서 직접 경험한 일상의 것들에 대한 공유. 그리고 삶이라는 게임, 진짜 게임, 그 사이의 무언가에 대한 이야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