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 시스템의 대략적인 구조

Advertisers - Agency - DSP - Ad Exchange - SSP - Publisher - Audience



온라인 광고 시스템과 연관된 여러가지 용어들

- 오디언스(Audience): 컨슈머(Consumer)라고도 할 수 있으며, 보통 광고를 보게되는 소비자들을 의미한다.

- 퍼블리셔(Publisher): 인벤토리(Inventory)를 소유하고, 오디언스들이 방문하는 곳. 일반적으로 각종 미디어(매체)가 해당된다. 일반 블로그나 웹사이트등은 퍼블리셔이다.

- 인벤토리(Inventory): 퍼블리셔 내에서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공간. 배너나 광고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한다.

- 광고주(Advertisers): 오디언스에게 광고를 하고자 하는 주체. 인벤토리를 구매하여 광고를 올리려고 한다.


- DSP (Demand Side Platform): 광고주를 위한 플랫폼. 투자 수익률이 높은 인벤토리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

- SSP (Supply Side Platform): 퍼블리셔를 위한 플랫폼. 수익률이 가장 좋은 광고를 파악해서 노출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


- Ad network: 기본적으로는 퍼블리셔들과 광고주들을 연결시켜주는 중개 업체를 칭한다. 최근에는 Ad Exchange 용어가 등장하면서, 조금 의미가 모호해진 것 같다.

- Ad Exchange: 퍼블리셔나 광고주들은 물론, 여러 Ad network을 포함하여 중개하는 Ad network보다 더 큰 개념의 중개 플랫폼을 칭한다.


- CPM (Cost per mille): 1000회 노출에 따른 광고비.

- eCPM (effective CPM): 광고의 단가를 알고, 광고 노출 수를 알 때 계산 가능한 예상 수익


블로그 이미지

젓가락아저씨

현실에서 직접 경험한 일상의 것들에 대한 공유. 그리고 삶이라는 게임, 진짜 게임, 그 사이의 무언가에 대한 이야기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