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프된 카드는 2주 동안 (1월 2일까지) 가루로 갈아버릴 경우,

제작비용과 동일한 가루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갈아버리고 나중에 다시 카드팩으로 얻는 것이 이득입니다.

단, 급속 성장은 기본 카드라 갈아버릴 수는 없습니다.


이번에 너프된 카드는 총 5장입니다.



너프된 카드에 대한 배경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본 출처: https://playhearthstone.com/en-us/blog/22817529/



1) 드루이드 마나 펌핑 카드 너프

급속 성장과 육성 카드가 모두 아래와 같이 너프가 되었습니다.

급속 성장: 2마나에서 3마나로 코스트 증가

- 육성: 5마나에서 6마나로 코스트 증가

개발팀에서는 이 카드들이 드루이드 카드에 거의 모두 기본으로 들어가있는걸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창의적인 드루이드 덱 개발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여 1마나씩 너프하였습니다.


2) 홀수 기사 너프

- 레벨 업!: 5마나에서 6마나로 코스트 증가

마녀숲 출시 이후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덱이 홀수 기사였다고 합니다.

홀수 기사의 독주를 막기 위해 레벨 업의 마나 코스트를 짝수로 만들어버렸습니다.


3)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 수정

-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 이 하수인을 복사하여 소환합니다에서 다른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를 소환합니다로 변경

"이 하수인을 복사하여 소환합니다"라는 전투의 함성 효과를 사용했던 몇 가지 덱이 너프됩니다.

두억시니 덱의 경우, 두억시니 자체가 복사되어 전투의 함성들이 반복되는 엄청난 파괴력을 보였습니다.

흑마법사의 영혼 흡수나, 공작 켈레세스와 같이 하수인 강화도 위력적이었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이 하수인을 복사"가 아닌, 다른 사로나이트 광산 노예를 소환합니다로 변경되었습니다.


4) 도적 왕의 파멸 덱 너프

- 착취 독: 2마나에서 1마나로 코스트는 감소하였으나, "이번 턴"에만 생명력 흡수를 부여함

착취 독을 통해 왕의 파멸에 생명력 흡수를 부여하여 오랫동안 살아남는 것이 불합리하다고 판단하여, "이번 턴"에만 효과를 주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젓가락아저씨

현실에서 직접 경험한 일상의 것들에 대한 공유. 그리고 삶이라는 게임, 진짜 게임, 그 사이의 무언가에 대한 이야기들

,